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랜선 집짓기] 19평 다락이 있는 뾰족집_#25 지붕 마감

안녕하세요. 진진입니다. 웜지붕을 만들기 위한 Air gap 작업이 끝난 상태입니다. 이제 이 쫄대(?)위에 판넬 ( OSB 나 합판이나 상관은 없습니다. ) 을 덮고 그 위에 방수포로 한 번 더 지붕 방수를 하면 최종 지붕 자재를 얹을 준비가 끝이 납니다. 이미, Roof sheathing 과정에서 집의 형태와, 구조적인 문제는 해결된 상태이므로, 두껍고 비싼 자재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저렴한 11.1T OSB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방수시트를 덮어 1차적으로는 osb를 보호해 주고, 2차적으로는 지붕의 전체적인 방수를 도와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이 모델의 지붕 방수는 1차 아스팔트 슁글, 2차 방수시트, 3차 Zip Board 이렇게 총 3차에 걸쳐 눈. 비로부터 건물을 보호해 주게 됩니다.


 

지붕 판넬 깔기 (Roof decking) 자재: OSB 11.1T 방수 시트 : 방수시트는 시공 편의성으로 자착식 방수 시트를 선택했습니다. (자착식 GRACE) Roof Decking 을 할 때는 한 가지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바로 Ridge Vent를 만드셔야 합니다. 우리 모델에서는 벽체의 하단, 그리고 처마 아래의 Soffit으로부터 들어온 공기가, 지붕의 복사열로 인해 덮혀지면서, 뜨거워지고, 이 뜨거워진 공기는 지붕의 제일 꼭대기 틈으로 나가게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벽체(and 지붕)의 안팎으로부터 나오는 레인 스크린 내의 수분을 빠르게 증발 시키며, 여름철에는 지붕의 열반사 단열재로부터 나오는 복사열을 지붕구조를 통해 안으로 전달되는 열교 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빠르게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출처: https://www.iko.com/na/pro/building-professional-tools/learn-about-roofing/guide-to-drip-edges-for-shingle-roofs/  ​
출처: https://www.iko.com/na/pro/building-professional-tools/learn-about-roofing/guide-to-drip-edges-for-shingle-roofs/ ​

이 Ridge vent를 만들기 위해 Roof decking 하실 때 판넬이 만나는 지붕의 가장 높은 꼭짓점 부분에는 위 그림과 같이 간격을 두셔야 합니다.


릿지 벤트
릿지 벤트

여기서는 아래로 좌우 각각 50mm 내려서 틈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총면적은 98m2이며 자재비는 약 72만 4천 원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Drip Edge 설치

OSB를 이용하여 Roof Decking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그다음에는 처마의 끝선을 따라 Drip Edge를 방수 시트를 깔기 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지붕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플래싱은 방수시트 위에 설치해 주지만, 처마선을 따라가는 Drip Edge는 반드시 방수 시트 아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Drip Edge는 어디에 설치되느냐에 따라 두개로 나뉩니다.

  1. Rake Board

  2. Fascia


출처:https://www.iko.com/na/pro/building-professional-tools/learn-about-roofing/guide-to-drip-edges-for-shingle-roofs/

위의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Fascia (처마)에 수평으로 따라가는 Drip Edge 그 위에 방수 시트 그리고 그 위에 Rake Board를 따라가는 Drip Edge를 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위 출처 링크를 통해 들어가 보시면, 그림만 보셔도 이해가 되실 거예요.

이 드립에지는 지붕으로부터 흘러내리는 물이 Fascia 보드와 벽체를 타고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매우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설치가 어려운 것도 아니고, 자재가 비싼 것도 아니지만, 이 기본적인 것을, 등한시하는 현장이 의외로 많습니다.

비싼 자재를 써서 처음에 이쁜 집도, 이런 조그만 부분을 놓친다면.. 정말 말 그대로 빛 좋은 개살구입니다. 특히 이런 자재의 결함들은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게 아니고, 몇 년에 걸쳐.. 서서히 내 집을 갉아먹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우니, 꼭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 Drip Edge 라인 안으로 Gutter (물받이 통)를 집어 넣어 설치한다면 더욱 완벽한 시공이 되겠죠?

시중에는 거터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으니 설치 매뉴얼과, 나중에 어떤 거터를 설치하게 될지 미리미리 결정하셔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방수 시트

방수 시트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tlrhd vusdml tjdmf dnlgo 자착식 방수 시트를 선택했습니다. 투습이 되는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북미에서도 유명하고, 그 성능 데이터 표를 확인할 수 있는 GRACE ICE & WATER SHIELD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지붕의 총면적이 87m2이니까 자재비는 1,342,000원 정도가 나옵니다.


이 자재는 데크의 지붕을 만들 때도 써야 하니까 나중에 합산해 견적 및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트 등은 슁글과 외벽 사이딩, 각종 플래싱등과 마찬가지로 아래에서부터 위 방향으로 붙여 나가시면 되구요. 가장 위쪽 벤트 부분을 설치하실 때는 하나의 원장으로 지붕 꼭대기를 덮어준 후 벤트 부분을 나중에 리지 벤트 및 슁글을 설치하실 때 재단하여, 비가 오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혼자 짓기 때문에 공정 중간중간 텀이 발생할 것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Flashing 설치

지붕 방수 시트가 설치되었다면, 이제는 Flashing 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우리 모델에서 지붕 쪽 플래싱은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어떤 것은 미리 슁글이 설치되기 전 설치되어야 하는 것도 있고, 또 어떤 것은 슁글설치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여기서 그 모든 것들의 설치 방법을 이야기하기에는 너무 범위가 넓어지는 것 같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나 각종 인터넷 자료 등이 많으니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

  1. Valley Flashing

  2. Step Flashing

  3. Boots Flashing

  4. Apron Flashing

​​

Valley Flashing

지붕과 지붕이 모이는 부분에 설치해 주는 플래싱 입니다.

경우에 따라, 방수 시트를 여러 장 겹쳐서 시공하기도 하지만, 전용 제품이 나와 있으니 이러한 전용 플래싱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다행히 이 모델에서는 밸리가 길지 않아서, 자재비 부담도 크지 않습니다.


밸리 플래싱이 들어갈 곳
밸리 플래싱이 들어갈 곳

밸리 하나의 길이가 약 2.5미터이므로, 총 10미터의 자재가 필요합니다.

15미터짜리가 시중에 나와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시고, 남는 자재는 데크 지붕과, 외벽을 연결해 줄 때 플래싱의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Step Flashing

스텝 플래싱은 지붕의 사선과, 벽체가 만나는 곳에 설치해 줍니다.

스텝 플래싱 설치 위치
스텝 플래싱 설치 위치

위 그림에 보시면, 지붕의 경사면과, 외벽체가 만나는 곳을 붉은색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약 2.3 미터, 1.6 미터이고, 이런 곳이 총 4군데, 2군데 있으므로 약 13미터 정도가 필요하겠습니다.


자재는 크게 비싸지 않습니다.


출처:https://www.proremodeler.com/how-flash-dormer
출처:https://www.proremodeler.com/how-flash-dormer

위 그림은 스텝 플래싱이 설치되었을 때 그림입니다. 그림의 출처를 들어가 보시면 자세한 설치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ron Flashing

말 그대로 앞치마처럼, 지붕의 경사면에 벽체가 정면으로 세워졌을 때 이 플래싱을 사용합니다.

Apron flashing
Apron flashing

아래의 아스팔트 슁글이 설치된 후 그 위에 설치가 되며, 외벽 마감재가 이를 덮는 형태로 마무리됩니다.

길이는 약 2미터입니다. Apron Flashing이라고 해서 따로 제품이 있기보다는 "ㄱ"자 형태의 플래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Boots Flashing

Plumbing Vent 등 지붕을 뚫고 나오는 파이프 등을 위한 플래싱 입니다.


 

지붕 마감

지붕은 아스팔트 슁글로 마감할 예정입니다.

경우에 따라, 징크처럼 보이는 Steel 재질의 지붕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CopyRight (c)진진

조회수 7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