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랜선 집짓기] 19평 다락이 있는 뾰족집_#26 창호 설치

안녕하세요. 진진입니다.

지금까지 해서 지붕과, 벽체에는 레인 스크린 Furring strips (쫄대) 가 설치되어 있고, 벽체의 가장자리에는 Trim 이 설치되었습니다.

오늘 작업은 외벽 마감재인 사이딩을 붙이기 전, 미리 창호와, 창호를 둘러싸는 Trim 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호는 이미 나와 있는 규격 사이즈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규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커스텀 사이즈를 제작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경제적이고, 나중에 혹시라도 창문을 교체할 일이 생기거나, 실수로 창호를 다시 주문하는 일이 있더라도, 일이 훨씬 쉬워집니다.

그리고, 각 제조사마다, 창문을 위한 개구부 사이즈라든지 설치 매뉴얼을 상세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처럼 처음 집을 짓는 초보자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뭐니 뭐니 해도, 이러한 규격 제품들은 수십 년 동안 시행착오 끝에 확정된 규격이기 때문에, 나중에 창호를 다 끼우고 난 후 디자인적으로도 비율이 잘 맞습니다.



 

창호 선택은 디자인 보다 열관류율!

창호의 선택은 독일식이니, 미국식이니.... 하는 말보다는 "열관류율" 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열관류율이 얼마나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 시험 성적서 등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초보 건축주 분들은 문이 어떻게 열리는지.. .독일식이니.. 미국식 이니... 창호 손잡이 디자인... 로이 유리니.. 알곤 가스 충전이니.. 그러한 부분들만 확인하시는데..

이런 건 전부다 "열관류율" 을 확인한 후 나중에 확인하시는 것이 순서입니다.

아무리 좋은 창호에 로이 유리 어쩌고저쩌고.. 해도 결과는 "열관류율"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열저항, 열관류율, 열전도율... 이 헷갈리시다면.. 여기를 눌러 기본 개념을 설명한 포스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델에서는 열관류율이 다른 제품보다 비교적 낮은 A1 프론티어 라는 제품을 사용하겠습니다. (저는 인터넷상 수치만 보고 단순히 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여러 제품을 직접 보고,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창호의 총 가격은

8,9100,000 원입니다.



창호 리스트
창호 리스트

위에 표에서 보시면 집의 전면부와 왼쪽 썬룸으로 나가기 위한 Patio 창이 제일 비싼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창호가 크면 클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단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 두 개의 창과, 다락방 거실의 큰창을 제외하고는 위로 올리고 닫을 수 있는 Single Hung 스타일을 전부 적용했습니다. 파티오 창은 그냥 여닫이 이구요, 다락방의 창호는 더블 슬라이딩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건물 뒤의 계단실 창호는 그 역할이 답답함을 없애주기 위한 창호이기 때문에 팍스 창으로 선택했습니다.

* 참고로 저는 화장실에는 창호를 설치하는 것을 안 좋아합니다. 화장실의 특성상 결로 현상이 심하며, 어차피 목조주택에서 팬을 이용한 화장실 환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굳이 창을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싼 창호들을 보면.. 시스템 창호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방식이 다양한 제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여러 번 이러한 제품들을 적용해 보았구요.

하지만, 제가 직접 짓는 저의 집은 단순한 창호를 아무 고민 없이 바로 선택하겠습니다.

창호 종류
창호 종류

위 그림은 이 모델에 적용된 창호만을 따로 모아둔 이미지입니다.

같은 색깔로 동그라미 쳐진 것들이 같은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창호의 설치

제가 미국식 창호를 선택한 이유 역시 설치가 다른 창호에 비해 설치가 쉽기 때문입니다.

규격화된 미국식 창호는 거의 대부분 Flange라고 하는 날개가 달려 있습니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Flange입니다.

창문을 고정하고, 또한 기밀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개구부 사이즈를 제공하니 거의 대부분 그대로 공사를 한다면 저 flange를 개구부를 두루고 있는 구조재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수평 수직만 잘 맞춘다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겁니다.

단, 파티오 창 등 큰 창호의 경우 창틀을 설치한 후 유리를 끼우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게가 상당히 무거우니, 여러 명, 혹은 제조사에게 설치까지 같이 의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창호를 설치할 때 중요한 점은 창호 주변의 Flashing 처리와, 창호와 개구부 사이의 틈새를 어떻게 막아주느냐에 그 설치 퀄리티가 달려 있습니다.

특히 폼을 사용해 건물의 안쪽에서 틈을 채워 주실 때에는 폼이 바깥쪽 창호 플랜지까지 닿도록 깊숙이 쏴 주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외부의 플래지를 다 고정시킨 후, Zip 테이프 등을 이용해 기밀 작업을 해주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이 모든 사항은 사실 "설치 메뉴얼"에 아주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설치 메뉴얼조차 공부 안 하고, 설치하는 현장도 많다는 사실!!!

홈인스펙션을 하다 보면, 가장 빈번한 하자가 바로 창호 주변에서 발생을 합니다.

그 하자의 대부분은 창호 주변에 Flashing 을 잘못 설치한 경우, 개구부 밑에 경사도를 안 줘서 물이 안쪽으로 들어오는 경우, 창호 아랫부분에 물이 나갈 구멍을 안 만들어 줘서 물이 결국 안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의외로 창호 자체에서 생기는 하자, 즉 제조사 결함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 메뉴얼이 엄청 전문적이고, 특별한 스킬과, 공구를 요구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나, 그림만 봐도 이해되는 수준이니.. 반드시 제조사 메뉴얼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창호 선택 상식 만약 여러분의 창호가 2중 3중 창으로 되어있는데, 습기가 그 유리와 유리 사이에 생긴다면, 그건 거의 100% 2중 3중 유리를 쓴 효과를 전혀 볼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다중 유리를 선택한 이유는 열의 전도율을 낮춰 보자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이 시리즈를 연재하면서 제가 자주 언급했던 "정체된 공기"의 열 전도율은 일반 벽체에 쓰는 Batt Insulation 낮습니다. 그런데 창호 제조사에서는 그 공기보다 더 열전도율 값이 낮은 아르곤 가스 같은 기체를 사용해 창호의 성능을 높이고 있답니다. 이때 당연히 공기 중의 수분은 존재하지 않겠죠? 수분은 그 자체로도 열을 가지고 다니는 우리에게는 아주 나쁜 놈이니까요. 그런데, 내 유리 안쪽으로 김이 서렸다는 것은.. 이미 유리와 유리 사이의 공간이 외부와 단절되지 못하고 어딘가 샌다는 이야기입니다. 한마디로 기밀이 깨진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정체된 공기"는 흐르는 공기가 되고, 이렇게 되면 2중, 3중.. 아니 100중 유리를 쓴다고 해도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창호를 통째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이에 대한 제조사의 애프터서비스 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 제조사 결함(김 서림)의 경우 10년 보장 설치비, 운반비, 교체 비용 일절. 이런 요구에 미적거린다면, 그 제조사는 자신 없는 것이니.. 그냥 패스하시면 됩니다. 최첨단 공법이니 친환경, 열효율 어쩌고저쩌고... 그런 형이상학적인 말만 오고 가는 것보다 "열관류율" "기밀에 대한 AS" 이 두 가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우리에게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창호 트림 & 플래싱 설치

이 모델에서는 다른 벽체 트림과 같은 재질, 크기를 사용했습니다. (1x4)

사실 전 폭이 6인치짜리를 선호하는데, 한국에는 그러한 제품이 나오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부득이하게 폭이 4인치짜리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마음에 드는 트림재가 없다면, 일반 목재를 사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 위에 적절한 페인트만 잘 선택해 주면 된답니다.

창호 트림
창호 트림

모든 외벽의 가로 트림에는 반드시 Flashing 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가로로 되어 있는 트림에는 외벽 안쪽으로 빗물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간혹 한국의 현장을 보면, 이러한 가로 부재에 대한, Flashing 설치를 등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자재가 엄청 비싼 것도 아니고, 결국은 디테일의 문제인 거 같습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외벽의 모든 가로 트림 혹은 자재가 변하는 부분에는 (예, 하단부 벽돌, 상단 사이딩) 반드시 Flashing 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Flashing 은 대부분 Z 모양을 하고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이즈 없을 때는 원장을 접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Z-bar 플래싱
Z-bar 플래싱

* Skylight (천창)의 경우, 제품의 설치 메뉴얼에 따른 전용 플래싱을 같이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이러한 전용 플래싱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계속

CopyRight ©진진

조회수 6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