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랜선 집짓기] 19평 다락이 있는 뾰족집_#28 데크, Ledger Board

최종 수정일: 2022년 12월 20일

안녕하세요. 진진입니다.

지만 포스트에서 선정한 대로, 쪽마루가 있는 데크를 설치하기 위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edger Board 위치


Ledger Board 들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은 데크 바닥과 외벽이 만나는 지점에는 반드시 존재해야 하구요. 데크의 지붕과 외벽이 만나는 지점에도 설치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쪽마루를 외벽에 고정시키기 위해 그 지점도 Ledger Board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썬룸과, 앞쪽 쪽마루, 그리고 데크 지붕을 설치하기 위한 Ledger Boards
썬룸과, 앞쪽 쪽마루, 그리고 데크 지붕을 설치하기 위한 Ledger Boards


현관과, 그 지붕
현관과, 그 지붕

데크 지붕을 받들기 위한 Ledget boards는 2x8로 아래부분은 2x10으로 작업합니다.


쪽마루 부분

건물 앞의 쪽마루가 들어가는 부분은 쪽마루의 높이만큼 데크의 바닥이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그래서, Ledger Board는 그 아래 H Steel Beam에 설치되게끔 합니다.

이때 H 빔 안쪽에도 볼트를 체결할 같은 크기의 구조재와, H 철골 빔의 곡선 형태에 따라 생길 간극을 만회하기 위해 12mm 합판을 이용하여 스틸빔 양옆에 보강 작업을 해 줍니다. (아니면, 2x10 모서리를 베벨 처리하여 스틸빔의 곡선 부분과 간섭이 없게 하셔도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건물의 왼쪽 끝부분은 부재 하나를 덧대 데크의 바닥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데크 바닥 장선이 설치되었을 때 모습
데크 바닥 장선이 설치되었을 때 모습

이렇게 확장을 하면, 스틸빔의 두께만큼 (11mm) 오차가 생기는데 이러한 오차는 스틸베이스를 끼워 넣어 보정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아예 처음부터 H 빔의 길이를 주문할 때 이 부분까지 감안해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하튼 전 그냥 돈이 적게 드는 방향으로... (공사할 때 계속 거추장스러울 것 같기도 하구요... 사고 위험....)

구조재를 확장하겠습니다.

그럼 데크의 왼쪽과, 정면의 단차에 따른 위 그림과 같은 구조재 간의 간섭이 생기는데. 이런 부분이 생기면, 잘라내기보다는 위 그림과 같이 결구를 하시면 보다 더 튼튼한 구조물을 만드실 수 있답니다.

쪽마루는 바닥에서 390mm이고요. 파티오 창으로부터는 정확하게 trim의 넓이인 89mm 가 내려오게 됩니다.

만약 쪽마루를 좀 더 높이고 싶다면, trim을 설치하지 않고, 실내 바닥과 거의 평행하게 올려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 부분의 Ledger board를 89mm를 올리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위 두 가지 경우 전부 Ledger board는 정확하게 본 건물의 Rim Joist 혹은 Bottom plate에 수평으로 걸리게 되어 구조적으로 문제는 없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붉은색 표시가 바로 Bolt 가 체결될 위치입니다. Ledger board를 통과하여, 바로 본 건물의 Flooring Rim Joist에 체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집이 목조 주택이고, 나중에 데크를 본인이 직접 제작하고 싶다면, 스터드와 스터드 사이에 Ledger board의 볼트를 체결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준공 허가가 난 후, 추후에 데크를 달고 싶다면, 그리고, 그 데크를 서포트 하기 위한 Ledger Board 가 구조물의 Rim Joist에 걸치지 않는다면, 스터드와 스터드 사이에 Blocking 을 미리 집어넣어, Ledger Board의 볼트가 체결될 구조재를 미리 설치해 두셔야 합니다.


데크를 공사 때 달지 않더라도, (허가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추후에 달 예정이라면, Ledger Board를 미리 설치해 두고 외장 마감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겉으로는... Trim처럼 보이니까요. ^^)

만약 그렇지 않고, Ldeger Board에 관한 설치가 애매하다든지, 확신이 없다면, 데크 기둥을 반드시 4개 이상을 만들어, 데크가 스스로 서있게 (Free Standing) 만드셔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집안에서 제일 안전사고가 많이 나는 지점은 2층 계단과, 데크 입니다.


지나가는 얘기로,... 전 2층 별로 안 좋아합니다. 이 모델은 작은 건축 면적에 최대의 효율을 뽑아내기 위한 자구책 일뿐이랍니다. ^^; 다음 모델부터는 거의 전부 1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관 부분 데크


현관 부분의 데크는 다른 생활 공간이라기보다는 눈. 비를 피하기 위한 목적이 강합니다. 그래서, 데크의 길이는 1.8미터, 지붕의 수평 길이는 1.5 미터입니다. 그리고, 건물의 깊이의 정확하게 반절만 데크 시공을 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물론, 왼쪽 썬룸이 들어가는 공간과 같이 넓게 만들어 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본이 취향껏 하시면 될 듯싶습니다.




 

데크 지붕들을 만들기 위한, Ledger Board

구조재는 2x8을 사용했습니다.

위 그림에 보시는 것처럼, 아무 곳이나 설치하는 것이 아닌, 2층 바닥의 Rim Joist 가 위치하는 곳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위 그림의 동그라미 친 부분은 현관문 바로 위쪽입니다.

현관에서 집안으로 들어올 때, 작은 집의 답답함을 없애기 위해 천정은 오픈 천정으로 그리고 정면에는 계단실이 보이게끔 오픈 구조로 만들었었죠?

그래서 이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2층 바닥이 없고, 바닥이 없다는 뜻은 이곳에 Rim Joist 가 없다는 뜻입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이 부분에는 Blocking으로 보완을 해주어, Ledger Board 가 볼트로 연결이 되게끔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위 그림의 붉은색 부분이 2x8을 사용하여 벽체 내부에서 만들어준 블로킹입니다.



 

이렇게 해서, 데크와 데크 지붕을 작업하기 위한 Ledger Board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데크는 집의 외장재를 다 설치한 후에 본적적으로 설치해 주겠습니다.


계속




CopyRight © 진진

조회수 4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