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랜선 집짓기] 19평 다락이 있는 뾰족집_#36 천정, Drywall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이 모델에서 천정과 벽의 내장 마감은 12.7mm 두께의 석고 보드와, 일반 페인트 마감입니다. 그리고 바닥은 가장 보편적인 강화 마루를 깔도록 하겠습니다. 바닥의 경우, 건축주의 취향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지만 벽 마감의 경우 목조주택에서는 저의 방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석고보드 목조주택의 내장용 석고 보드는 1/2 inch 4inchx8inch를 사용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많은 우리나라의 인테리어 현장의 경우 9.5T 900mm X 1800mm 2번 엇갈리게 시공을 합니다. 이 방식을 목조주택에 쓰는 건 전 반대합니다. 최종 내장 마감재로 석고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화재 확산 방지"

  1. 사이즈는 일일이 잘라서 사용하실 거 아니시라면, 4x8인치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스터드에 박힌 furring (쫄대)를 따라 정확하게 시공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시공을 하실 적에는 반드시 전용 스크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직도 타카를 이용해 석고 보드 위에 석고를 치는 2p 방식이 목조주택에서 행해지고 있다면, 석고보드의 최대 목적인 화재 확산 방지를 포기한 체 그저 네모 반듯한 공간을 만드는 용도 그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타카 시공의 문제점 만약 불이 난 상황을 가정해 본다면, 그 얇은 타카, 결국은 철사죠.. 가 불을 얼마나 견딜까요. 결국은 타카로 결속된 석고보드는 사람이 피난하기도 전에 무너져 내려, 피난길을 막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몇 년 사용하고 철거 후 다시 인테리어를 하는 상업용 공간과는 다르게 목조주택은 몇십 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은 그들의 하자를 발견할 수 있는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하자가 없다는 믿음을 가지고, 목조주택에도 그와 같은 방식을 고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석고보드를 일반 못이나 타카로 설치했을 경우, 목조주택의 미세한 움직임에 결국 pop up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우리가 데크를 결속할 때에도, 못 대신 스크류를 추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Screw 시공 1/2 인치 Drywall panel(석고보드)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1-1/4 or 1-3/8 인치 스크류를 사용합니다. (32mm ~ 35mm) Screw 를 박을 때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자동 드라이버 보다는 Screw Magazine라는 툴을 많이 사용합니다. 동영상 등을 찾아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이 매거진은 박히는 깊이를 조절할 수가 있어서 정확한 시공을 도와주기 도 합니다. -석고보드를 설치할 때, 스크류의 정확한 깊이는 꽤 중요한 요소입니다.

출처: https://www.finehomebuilding.com/project-guides/drywall/hanging-drywall-overhead

 

천정

천정의 높이

이 모델의 1층 천정 마감의 높이는 2가지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붉은색 부분의 천정 마감은 기존 2층 조이스트 보다 내려와 있습니다.

높이는 약 2400입니다. 제가 약으로 표현한 것은 여러분의 취향에 따라 높이를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층 마감부터 2층 조이스트 까지의 높이는 2776mm이고, Steel Beam까지의 높이는 2456mm입니다.

즉 천정을 바로 H beam 아래선을 기준으로 한다면 2400 은 확보가 되는 것이죠.

천정을 내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방 후드의 배기구를 위한 통로

  2. 2층 욕실 및 세탁실의 배관을 위한 통로

위 사진을 보시면, 붉은색은 세탁실 (전 침실이 있는 2층에 세탁실을 놓았습니다. ) 푸른색은 욕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1층 건물의 뒷부분은 창고와 1층 화장실 이지요.

그래서 저 두 곳의 배수관은 2층 조이스트를 지나, 아래로 빠지게 설계할 예정입니다.

건물 뒤 위쪽에서 본 모습
건물 뒤 위쪽에서 본 모습

참고로 저기 파란색 제일 길어 보이는 파이프는 세탁기를 위한 파이프입니다.

세탁기의 경우 한꺼번에 많은 물을 배수하기 때문에 자칫 바닥에 세탁기 파이프를 연결하게 되면 미쳐 빠져나가지 못한 물이 역류해 바닥에 흐르는 수가 있습니다.

그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https://www.naturalhandyman.com/iip/infapplianceinstallation/infwashing_machine_install_tips.html
출처: https://www.naturalhandyman.com/iip/infapplianceinstallation/infwashing_machine_install_tips.html

사람 사는 곳은 거의 다 비슷하니까요. 저 방식으로 하게 되면 2층 바닥에 물이 넘쳐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녕 불안하신 분은 바닥에 화장실처럼 바닥 배수구를 만드셔도 되지만,

제 계획은 세탁실 화장실 모두 바닥 배수구는 없습니다.

제가 10여 년이 넘게 캐나다에 살면서 단 한 번도 그런 이유로 물이 넘치거나 불편했던 점이 없거든요.

그보다는 건식 화장실로 인한 잇점이 훨씬 많다는 생각입니다.

  • 참고로 제가 이곳에 처음 와서 1,2년 동안은 건식 화장실 나빠요. 우리나라 화장실 좋아요..라며 이들의 건식 화장실을 볼 때마다 욕했지만... 지금은 마음이 많이 바뀌었네요. 무엇보다도, 기관지가 약한 저에게 건식 화장실의 뽀송뽀송함은 많은 장점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건물 북서쪽에서 본모습
건물 북서쪽에서 본모습

건물 남동쪽에서 본 모습
건물 남동쪽에서 본 모습

배수관의 위치는 욕실의 레이아웃에 의해 변형될 수 있지만, 메인관이 지나가는 통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이스트아래로 내려온 후, 다 같이 모여 화장실과, 다용도실 사이의 벽을 타고 내려간다.. 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천정의 단열 천정의 단열은 단열보다는 소음방지를 위한 목적이 더 큽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명절이나 기념일을 제외하고는 단둘이 살 집이므로, 소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에 모든 천정의 단열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소음의 목적으로 단열재를 넣고 싶으시다면, 일반 글라스울보다는 락 울음 추천해 드립니다.


 

페티작업 & 페인트 석고 보드위에 벽과 천정의 최종 마감은 페인트 입니다. 페인트 작업의 70%는 Coat 라고 하는 일명 빠데 작업 입니다. 물에 갠 작은 알갱이 (Compound)를 설치된 석고보드에 발라 면을 잡아주는 작업 입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한번 작업하고, 갈아내고, 또한번 작업 하고 갈아내고... 이렇게 적어도 세번을 해야 만이 울퉁불퉁 하지 않고 깨끗한 면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페인트칠은... 너무 재미 있는 작업이죠.. 실제로 힘을 줘서 Coat 작업을 하게 되면.. 안해본 분들은 몇일동안 몸살 나실 거에요.. 그뿐 아니라, 일일이 갈아내는 작업은 기계의 힘을 빌리셔야 합니다. 천정 까지 하려면 꽤 넓은 면적을 해야 하므로 아래 그림과 같은 Drywall Sander 를 사용하시는게 결국은 돈 절약 하는 길입니다.



 

실크벽지는 안돼요 실크벽지는 실크가 아니라 플라스틱 입니다. 플라스틱은 Vapor Retarder 역할을 하죠. 어라 그럼, 비싼 돈주고 증기 지연막도 설치하는데 1석 2조 아닌가요?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으시지만, 제가 저저번 시간에 언급한 증기 지연막은 "가변형 투습 방습지" 라고 가변형 이란 말을 구지 붙여가며 판매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후의 특성상, 여름에 습기는 밖에서 실내로, 겨울에는 정반대의 흐름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굳이 비싼"가변형" 을 쓰게 됩니다. 만약 실크 벽지를 실내에 붙였다면, 겨울에는 괜찮겠지만, 여름에 외부에서 벽을 통과한 습기는 실크벽지에 막혀 실내로 빠져나가 마르지 못하고, 벽체에 쌓이게 되고 쌓은 습기는 곰팡이등의 원인이 되어 실내공기질 저하를 가져와 결국은 우리 몸에 해가 되고, 구조체를 썩게 만드는 주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목조주택에는 실크벽지를 사용함면 안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인트가 보수하기도 편하고, 색상 바꾸기도 쉽고, 요즘은 여러 제품들이 나와 있으니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백색으로 벽과 천정을 전부 통일하는게 수없이 많은 건축물의 실내를 실행해 보고 얻은 최종 결론입니다. 결국은 Simple is the best 더라구요.

계속,


CopyRight ©진진

조회수 134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1 Comment


김정국
김정국
Feb 09, 2023

너무 오랫동안 후속 소식이 없어 이렇게 문의글 하나 달아봅니다.

요즘 바쁘신 일이 새로 생기셨나 봅니다.

이번 19평 집짓기 프로젝트가 여기서 끝난건 아닌거죠 ?

언제쯤 다음 이야기로 돌아오실지 궁금합니다...그냥...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