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미래직업박람회 _ 오래된 미래 한옥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2009년 10월 7일 부터 ~ 10월 10일 까지 코엑스 인도양홀에선 미래직업박람회가 열린답니다.

그곳에 동네목수님과 제가 미래직업으로서의 디지털 설계와 접목된 한옥이란 테마로 초청전시를 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루종일 코엑스에서 설치를 하였네요...

역시나 지원된 예산은 적지.. 인원도 적지... 다른데는 대학교에서 나와서 그런지.. 일하는 사람도 보통 20-30명 정도 되는데.. 여튼 그래도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 하였답니다. ^^

이번에 직접 대패체험을 할 모탕과.. 서까래입니다. 모탕 죽이지 않나요 ㅋ

저 모탕을 상품화 하자는 의견들이.. ㅋㅋㅋ

서까래는 약간 물먹은 육송으로 했으면 좋았을텐데.. 구하기가 여의치 않아서.. (사실.. 운반비용이 넘많이 들어서..ㅋ ㅋ)

여하튼, 이번 전시는 체험을 위주로 하는 거라.. 대패로 직접 서까래를 깍아도 보고, 컴퓨터로 설계도 하면서 한옥이 과거 지향적인 직업이 아니라, 미래를 이끌어나갈 문화 산업의 하가운데.. 문화를 담는 가장큰그릇으로서의 한옥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이런점에 적극 동의 하여 동네목수님께서도... 후원금도 좀 내시고.. 직접 대패날도 맞춰 주시고 그랬답니다. ㅋ

부스 전체 모습이에요...

5차원으로 나무를 깍는 기계와 소프트웨어, 모탕과 서까래, 한옥을 지을때 쓰이는 공그 전시, 그다음에 한옥 설계등을 직접 해볼수 있는 컴퓨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전시장 스케치 사진들입니다.


같은 기간에 코엑스 3층에서는 "친환경건축박람회" 도 열리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번 주말에 코엑스로 오셔서 두루두루 살펴 보심이 어떠신지...^^

참.. 미래직업박람회는 "공짜" 랍니다. ^^

그럼 전시장에서 뵐께요... ^^~~ 놀러오세염.

오셔서 대패질도 함 해보시고, 간단하게나마 한옥 스업도 한번씩 해보세요.


 

미래직업박람회가 끝나고 소감...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지난 토요일에 미래 직업 박람회가 끝이 났닸답니다.

많은 학생들이 그저 대패 체험한번 해보는 것으로 우리 부스를 지나쳐 갔지만 그중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물어 보는 학생들도 있었답니다.

대부분 한옥을.. "옛날에... " "예전에..." 라는 말을 많이 쓰더라구요.

학생들뿐 아니라, 그들의 학부모들 역시 예"전엔 이렇게 집을 지었어... 옛날에는 말야.." 이러면서 나름 열심히 설명을 해주더라구요..

하지만, 예전, 옛날에가 아니고 지금 현재 진행형이라는 사람은 딱 한명 보았답니다.

학생이 "이거 예전에 쓰던 도구들이야..?". 라고 아빠에게 물어보니 아 아버지는 "아니 지금도 이걸로 집을 짓고 있어" 라고 답하는 사람을 말이죠... ^^

여튼 문화컨텐츠쪽으로 한옥을 바라보면... 21세기 최첨단 문화 산업인데, 아직 인식은 그저 옛날집이라고 느끼는 사람이 대부분인 듯 하였습니다.

더욱더 우리의 것을 좀더 알리고 공부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여튼, 이런분 저런분 많았지만, 그래도 하루에 한두분하고는 한옥에 대하여 심도 있게 이야기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평당 얼마에요?" 시작했지만, 집의 형식과, 재료, 그리고 집주인에 대한 아덴티티를 담아야 한다 하면서 이야기가 길어지면 대부분 한옥에 그러한 속성을 늦게나마 깨닫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한편으로 재미 있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하고 그랬답니다.

이제.. 우리들 목수, 문화재, 학자들만의 리그가 아닌, 대중과 소비자와, 세계인과 점점 가까워 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을 해야 할때 인듯 합니다.


CopyRight(c) 진진

조회수 6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