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진진's 한옥설계] 2층한옥/복층 한옥을 설계해 봤어요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요즘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입면이 강한 한옥 이빈다.

중층이라든지.. 다락방이라든지.. 2층 한옥이라든지..

그것도 큰 한옥이 아닌 소형한옥에서 말이죠.. 근데 한옥이고 목구조이다 보니. 제약이 많아서 정말로 간단치가 않네요..

요즘 생각 하는 것은...

1. 기단 높이의 역이용

2. 5량,과 3량 구조에 따른 높이차

3. 고주와 평주의 상관 관계를 이용한 높이조절..

뭐 전국적으로 한옥을 보면 이러한 예들은 많이 있으니 좀더 많이 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그림은 저희쪽에 중층구조 한옥 입니다.

저희야 기본 도면에.. 중층구조를 뽑기 위해 열심히 변형을 가한 것이지요... 약간은 어거지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한옥이 건축주의 의견이 최선으로 반영이 되어야 하기에.. ^^;

(아직은 미완성이라.. 그냥 분위기만 봐주세요.. )


2층한옥(중층구조) 아이디어 스케치...




우선 중층구조를 위한 지붕구조의 높이를 확보하려면, 이익공 구조/외출목/포집/7량/ 등등 지붕구조가 아무래도 큰구조가 이롭겠죠.. ^^

하지만 이러한 구조는 비용도 많이 들고, 실용적이고 소형한옥을 추구하고자 하는 한옥집구조에서는 적용하기가 약간은 어려워 나름대로 위에 이야기한 다른 방법으로 이리저리 대보고 있답니다. ^^



위 그림은.. 그냥 지금 막 아이디어를 안잊어 버리려고.. 메스 작업 한 것이랍니다.

특이하게. 3량과, 5량구조를 복합적으로 이용하고, 퇴부분을 이용해 계단실을 만들고, 기단 높이를 역이용해 본 모델이랍니다.

근데 주위 반응은 영~~ ㅋㅋㅋ

팀원들은 다들 자기는 안짓는다고 혼자 지으라고 하던데..쿄쿄쿄.. 이집이 완성되어 모델링 해 놓으면 아마도 많은 분이 좋아하시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여튼... 많이 고민이 되어 완성이 될랑가 보르겠네요. ^^


 

위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되고 지어진 집 입니다.


 

이번에.. 자의반 타의반 으로 어떻게 하다 보니.. 중층구조를 가지게 되는 한옥을 디자인 해 보게 되었답니다.

건축주의 요구는 1자형에.. 최소의 나무를 쓰고, 주층의 바닥에서 보까지의 높이가 1500을 유지하게 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저희도 자신이 없어서... 이래저래.. 핑계되고 안된다.. 하고 막그랬지요.. ^^

그래도 환경에 적응하려(?) 하다 보니.. .결국은 어느정도 비례가 맞는 디자인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기둥이 꽤 높죠? ^^ 그리고 2고주를 택하여 고주와 고주 사이의 공간을 중층 구조로 쓸 수 있게끔 하였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기둥이 높은 한옥을 해본적이 없어 이익공이라든지.. 외출목등을 응용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일반 가정집이라는 점과 그리고 나무를 많이 쓰면 안된다는 경제적 제약 조건때문에 포기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보아지와 주두만 얹어 안정감과 높이를 커버를 했구요..

높아진 기둥의 비례를 맞추기 위해 처마깊이를 결정하는데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결국 물매와 퇴칸과, 평주의 기둥 높이등을 약간씩 조절하여 장연이 12자가 안넘게끔 추녀의 깊이를 충족시키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박공은 어쩔수가 없어서.. 실용적으로 2개를 이어 붙이는 나름대로 파격(?)을 쓴다든지.. 아니면.. 제재 계산을 잘하여 저 길어진 박공을 통짜로 만들든지.... 고런 점이 아직 고민이 되네요.

또한, 가장 효율적인 제재 사이즈 내에서 작업하려하다 보니.. 고주가 정말로.. 몇센티 차이로, 넘어가게 되어.. 주두를 얹어 봤는데... 이점은 다시 제재소와 협의를 해야 할듯 하네요.

서까래를 안보이게 하고 본 모습입니다. 나무매핑을 쒸운곳이 중층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건축주께서는 계속 저렇게 집의 끝에서 끝까지 플로어로 다까신다고 하셨는데. .저의 의견은 가운데 거실부분은 연등천정으로 놓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높이를 쟤어 보면.. 중층은 보의 위까지 약 1800 이 나오구요.. 그러니 종도리까지는 높이가 더 확보고 되겠죠..

아래층은 약 2700정도 확보가 됩니다.




면.. 170정도 되는 사람의 키와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양사이드에는. 서까래때문에 점점 천정이 낮아지므로 붙박이장등을 이용해 보온과 수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2층 플로어는 아무래도 한식 목구조로 하다보면 자재 값이 팍팍 올라가므로, 투바이포 공법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나머지 퇴등을 이용하여.. 중층 베란다도 만들수 있을듯 한데.. 그건 며칠후에 올려 볼께요. ^^

키높이 정도에서 본 모습입니다... 겹처마로 했으면 좀더 괜찮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간단명료한 한식목구조를 원하셔서...

여기저기 퇴도 달고, 툇마루등도 붙이면 더욱 이쁜집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여튼.. 서비스 직업이다 보니..

언제나 한번 제 맘대로 집을 지어 볼까나여 ㅋㅋㅋ 아주 뭔 얘기겠죠.. ㅋㅋㅋ

ㄱ 자 집의 경우도 가능할듯 싶은데.. 이럴경우에는... 중심이 되는 일자에만 들어갈 수 있고.. 기역자의 튀어나오는 부분은 중층이 성립이 되려면. .그 비례가 이상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보통 5량+3량으로 꺽어지는 부분을 3량으로 하면..지붕을 자연스럽게 이어지게끔 할 수 있을 듯 싶어요.

1층 면적 : 26평

2층(중층) 면적 : 13평 (1500이상 나오는 곳 최대값)




CopyRight(c)진진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