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Young

한국스타일박람회 한옥아파트 테마관 설치과정#01

이 포스트는 2009년에 작성되었으며, 기획단계의 프로그램으로써 포스트된 일부내용은 현재의 실정 혹은 사실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저번주 월요일 새벽 부터 설치를 시작해 이번주 월요일 새벽까지 정확하게 일주일동안 2009한국스타일박람회 한옥테마관 설치관련 일을 하였습니다.

관람일은 비록 4일이었지만, 이 4일을 위해 빠르게는 1년 전 2008한스타일박람회 한옥테마관을 짓는 순간부터 고민이 시작되었더랬지요.. 내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실제적으로 계약을 하고 진행한건.. 한달여 기간이지만, 그 이전부터 한옥에 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일반 소비자분들과 좀더 가까워지는 방법이 무엇일까 하는 고민에서 부터 시작이 됩니다.

사실.. 의정부 민락지구는 한옥마을을 완성해 분양한다는 의미로, 또 한옥아파트의 경우 또다른 형태로 한옥을 보급한다는 의미의 실험적 요소가 강한 사업들이라 생각이 됩니다. 실험적이란 말은 결국 돈이 안된다는 이야기지요^^

아직까지 큰 건설 업체에서 한옥단지나 아파트등의 상품을 내놓지 않는 것만으로도 한옥에 관한 시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국토해양부나 주택공사등 정부기관에서 이 사업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여러 실험적요소들을 해준다는 것은 우리로서는 기쁘지 않을 수 없답니다. 관계자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이러한 일들이 계속 발전해 나가면서 어느정도 소비자의 신뢰와 시장이 형성되어 간다면 우리의 문화를 담는 큰 그릇으로서의 한옥의 가치는 무한대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삶의 형태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라 확신 합니다.

여튼,

일단, 2009년 한국스타일박람회 한옥테마관은 한옥 아파트를 그대로 재현해 보자는 의견으로 모아 졌습니다.

처음에는 인테리어 개념으로 나가자는 주위의 의견도 있었으나, 비록 콘크리트 안이지만, 벽에 나무만 붙이는 인테리어 개념이 아닌, 그안에 한옥을 실현해 보자는 의견으로 모아 졌답니다.

그럼 여기서 그 원형을 한번 볼까요^^


일단 완성컷 몇장 올려 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공사 현장 들어가 봅니다.

7월 13일 ~ 18일

도면을 샵드로잉 데이터로 바꾼후 나무를 제재 하기 시작합니다. 나무의경우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더글러스 건조목을 사용햇습니다. 나무의 경우 빠른 조립을 위하여 일일히 번호를 써 넣어 가며. 위치를 잡아 갔답니다.

현장 사진 입니다. 현장이 급박해서 핸펀사진이라.. 좀. 구리구리 합니다. 이해해 주세요. ㅋ


7월 19일

오후가 되어서야 5톤차에 상차가 완료 됩니다.

빠른기간에 제작해 주신 한옥산업화협의회 삼명 에 다시한번 감사드리구요... 김해에서 밤새 달려 월요일 새벽에 서울에 입성합니다.

7월 20일

코엑스 현대백화점 뒤쪽 화물차 진입로는 아침 6시 30분 현재 벌써 줄이 깁니다. 화물차로서는 얼른 짐들을 부려야 하는데, 코엑스 전시장의 경우 한꺼번에 차가 들어가면 작업 자체가 안돼므로... 줄얼 제일 먼저 선 차위주로 하차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 아침 일찍부터 줄을 설수 밖에요.. ^^ 작년에 한번 경험한 터라.. 앞에서 3번째 ㅋㅋㅋ

저희가 제일 먼저 하차를 합니다. 결국 공교롭게도.. 제일 나중에 자재 반출을 하게 되지요.. 즉 처음과 끝이 우리가 내리고 우리가 올려버린것과 동시에 박람회 일정이 끝이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참 잼있죠 ㅋ

오전 8시

설치는 공식적으로 오전 8시부터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한옥테마관의 경우 안쪽엔 한옥 바깥쪽엔 콘크리트를 표현한 흰색 구조물이 들어설 예정이라.. 작업일정이 매우 복잡했답니다.

다른곳은 벌써 착착 올라가는데.. 저희는 외부구조물 설치팀과 조율을 하면서 하느라.. 작업 속도가 나질 않았답니다.


계속..

카피라이트씨진진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