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한옥설계_한옥설계 도면으로 한옥집짓기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한옥 설계 도면을 바탕으로 3D한옥 설계를 하고 있는 화면 이랍니다.

사실 도면을 그릴때 거의 대부분 저의 생각 보다는 의뢰하신분의 생각을 최대한 반영하려 합니다.

이댁의 경우 옆으로는 계곡이 흘러 내려오고, 앞부분은 탁 틔어 있는 산속이라 너무너무 환경이 부러운 집이에요.

현재는 안채만 우선적으로 계획을 했지만, 점점 대문과 사랑채 담장 중문으로 이어지는 안채 그리고 자연 저장고, 정자등 주위의 환경에 맞게 아주 예쁘게 꾸밀 예정 이랍니다.


현재 보이는 그림은 안채 도면이네요.


이론.. 이렇게 저해상도로 웹으로 올리니 잘 안보이네요. ㅋㅋ

이집의 경우 주인어른께서 거실에 기둥없이 20자를 다이렉트로 빼고자 하시어... 거실 부분이 빵~~ 트여 있는 것이 특징 이랍니다.

퇴부분과, 툇마루 누마루 등을 적절히 사용하시어.. 나만의 한옥을 완성하시고자 하신답니다.

방 3개 / 거실 / 투마루 / 현관(한옥에선 현관 공간을 넣기 힘들지만, 현관 공간을 여유있게 두셨답니다. ) / 화장실 2개

이런 식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또한 창호역시 현대식 창호를 넣을 것을 계산해 그것에 한옥을 맞추는 그런 방법을 취했습니다.

사실 현장에서 하다 보면 한옥에 맞는 현대식 자재가 없어 일단 한옥 목조를 이쁘게 뽑았다고 한들..

그 자재등에 맞추기 위해 엔진톱으로.. 끌로... 드릴등으로 사정없이 나무를 깍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럴때마다... 너무 가슴이 아파서리.. ㅋㅋ 이번에는 아예 현대적 자재의 치수를 미리미리 생각하고 도면 작업을 하였답니다.

사실 건축주 께서.... 건축을 잘 아시는 분이라...같이 많이 고민 했음져..

아직 부연과 기와 작업은 덜 되었어요.. ^^

부재 하나하나를 다시 만들어 라이브러리 하려니.. 많이 힘드네요. 누마루 같은건 그냥 짝대기로 찍찍 그렸어염 ㅋ

퇴를 많이 내다 보니.. 아직 부연을 안다니 좀 비율이 안맞아 보이기는 하네염 ^^ 부연달고 기단 넣고 하면 좀 나아지겠죠.^^



밑에다가 건축 설계 도면을 넣고 정확하게 작업해본 모습이랍니다.

3D 도면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커뮤니케이션이죠.... 건축주와 설계자.. 또 설계자와 시공자.. 시공자와 실제 목수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건 시물레이션이라 생각 됩니다.

다음 번에는 지적도와.. 항공사진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실제 땅위에 올려 놓아 봐야겠어요. ^^

이제 안채이니.. 잘 되어서 사랑채와 대문채 안채 그리고 부속 건물등이 잘 어울리는 그런 집이완성되길.. 같이 기원해 보아요. ^^


 

[한옥 집짓기 가격에 대한 안내글]


실제 한옥 집짓는 가격을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이렇게 안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보통 평당 얼마...?

아니면 좀더 공부 하신 분들은 어떤형식으로 짓는데 나무가 몇재(사이)가 들어가며 재당 시공 가격이 얼마냐고 많이들 물어 보신답니다. ^^

아니면 더 세심한 분들은 내역을 쭉 뽑아서 비교견적을 하신답니다. 하지만 이럴경우 그리 현장에서는 환영받지를 못하지요.. 왜냐면.. 사실 그러한 내역을 보고 견적하는 작업이 매우 힘들고, 잘못하다가는 각회사의 노하우등을 전부 오픈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믿음이 없다면 저오학한 정보를 오픈하지 않는 답니다.

여튼, 이러저러한 이유로, 요즘 인터넷 가격비교사이트들처럼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가 얻기에는 매우 힘이 든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정말 원하는 실내도 예쁘고 미관적으로도 전통한옥을 따르며, 기능적으로도 우수한 "집" 을 짓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더욱더 알면알수록 난감한 질문사항들이 계속 생기 된답니다. 알면알수록 의문이 풀려야 하는데 .. 더욱 의문점이 커지게 되는 이상한 현상도 경험하게 되지요. ^^

그래서 원래는 설계 사무실에서 설계를 하고 그 설계의 시방서에 따라 정확한 내역 작업을 한후에 견적을 하는 것이 원칙이나,

일반 개인주택을 짓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그러한 설계 비용은 참 부담이 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한옥을 정말로 잘 설계 할수 있는 건축사분들을 만나는 것도 어렵지요... 그런분들은 또 엄청 단가가 비싸서... ^^;;;

그리하여.. 제가 쓰는 방법은 저희가 직접 시공중이거나 시공했던 설계도면과, 3D 도면을 오픈한후에.. 좀더 믿음이 서로에게 생긴다면 현장도 보여드리고, 같이 고민을 한후에 견적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실존하는 그집과 설계 도면을 샘플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분들께서 원하시는 대충 가늠할 수 있는 본인의 집에 대한 가격을 보다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도면에 대한 수정에 따른 비용 또 개인의 취향에 따른 비용들이 좀더 구체적으로 견적이 되겠지요?^^

이제 한옥현장의 거의 모든 기술은 상향 평준화 되었다고 봅니다. 특히나, 문화재라든지 그러한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평당 1000만원대 이하의 한옥들의 경우 특히 그러하지요..

저희끼리 하는 말중에 한옥에서 대목작업에 관한 부분은 30%정도밖에 안된다고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현대적 설비와 생활을 어떻게 한옥풍을 가지며 인테리어 할 것이며, 구조나, 편의성에 대한 만족도를 현대인의 생활 방식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지요..

한옥을 보는 관점은 전부다 틀리겠지만, 구조부분(나무)은 큰돈을 들여 했지만 화장실, 씽크대, 조명, 도배, 장판, 마루 등은 아주 싼티나는 제품을 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이제는 그러한 하드웨어들이 우리 생활의 한옥생활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점을 반드시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각자의 개성과 생활 그러한 가운데 개인과 가족에 대한 역사가 살아 숨쉬는 진정한 문화공간으로서의 한옥이 많이 지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CopyRight(c)진진

조회수 37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