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한옥 지붕선 작업 현장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한옥하면. 역시나 지붕선을 빼놓을 수가 없겠죠^^

저번 세미나때 김동현선생님께서 우리 한옥의 지붕선은 새끼줄이 자연스레 걸쳐지는 자연과 동화된 선이라, 일본이나 중국처럼 반듯한 선과는 구분이 된다..

그래서 우리 한옥이 우리 자연과 함께 어울려 있는듯 없는듯.. 자연과 함께 하는 인간의 건축물이다 라는 요지의 말씀을 하셨던 것이 생각이 남니다.

여러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다른분들이 모델링 한 것을 보면... 지붕구조 즉 가구 이하는 어떻게 되더라도 지붕의 선이라든지 물매등, 평고대, 용마루등의 지붕곡선등을 잡지 못하여 뭔가 부자연스러운 한옥 모델링등을 많이 보아 왔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사실 현장경험을 하지 않고서는 계산해내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 이지요.

역시 한옥 모델링 하려면... 현장을 뛰어야 한다는 생각에.. 어여 현장에 내려가고픈 마음 뿐이네요. ^^

[참고자료] 안쪽으로 2치 아래로 4치잡은 평고대 곡선 디자인바이 식삼

김동현 선생님께서 세미나때 말씀 하신 새끼줄이 자연스럽게 늘어지는 곡선.. 바로 현수곡선이지요...

지금은 그러한 현장을 찾아보기가 매우 힘이 들지만,

저번 출장때 밀양에 한옥 현장을 구경할 일이 있었습니다.

촉당선생님께서 돌을 맡으신 현장이었는데... 겸사겸사 같이 구경할 기회가 있었더랬지요..

그때 막 지붕에 적심을 얹는 공사를 하고 계셨었는데 바로 그 현수곡선을 이용한 작업현장을 볼 수 있어 급하게 새로산 핸드폰으로 찍어 봤습니다.


지붕작업장에 자연스레 늘어뜨린 줄들이 보이시죠?


사진 속에 하얀 줄들이 보이시죠...

여튼 이렇게 지붕선을 잡는 작업 사진을 찾기가 힘들어 좋은 기회다 싶어 사진을 찍어 봤는데 잘 보일지 보르겠네요..


CopyRight(c)진진

조회수 2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Yorumlar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