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19평 다락이 있는 뾰족집_#13 장선설치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봄에 찾아 뵙고 이제서야 다시 찾아 뵙네요. 그동안 한 프로젝트를 끝내고 이제야 다시 방구석에 앉아 정리할 시간이 납니다. 다시한번 빨리 찾아 뵙지 못해 죄송한 말씀 드립니다.


지금까지 기초부터 시작해 1층 바닥, 외벽(Sheating), 내벽, 계단실 까지 1층 구조체를 완성 했습니다. 아직 벽체의 단열이라든지 외벽 마감은 물론, 내벽의 마감등도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서는 "구조체"를 올리는 중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2층 Flooring 즉 바닥을 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빔제작 : 빔 계산 및 위치 설정

  2. 장선깔기

  3. Flooring

위와 같은 순서로 차근차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빔 제작 빔은 장선들을 받혀주는 가로 부재입니다. 만약 내벽 구조가 촘촘하게 이루어져 있는 경우 장선의 길이 즉 Span이 짧아지므로 빔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지만, 지금 이 모델은 1층을 최대한 오픈 구조로 설계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장선을 받혀줄 만한 내벽이 적고 이에 장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더 두껍고, 촘촘히 장선을 깔아야 하기 때문에, 비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보통 두꺼운 자재일수록 다루기도 어렵고, 가격 단가도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H형 철골 구조가 집의 가로축을 잡아 주기 때문에 이에 걸쳐지는 빔을 직각으로 현장에서 만들어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비용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구조계산 후 적정한 공학 목재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일부러 공학 목재의 질감을 노출하는 디자인을 선호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전 H 빔 철골 구조를 노출 시키기로 마음먹은 터라, 나머지 부분은 깔끔하게 천정 속으로 묻히게 할 예정 입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듯이 연두색으로 칠해진 부재가 빔 입니다. 이 빔은 외벽의 전단벽과 건물 중앙의 Steel H beam 에 걸쳐져 장선으로 부터 오는 받는 하중을 받들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빔의 제작

빔은 현장 조립 빔 입니다.

현장 조립빔을 제작할 때는 합판과, 구조재를 조합하여 자기가 원하는 두께의 빔을 제작 하시면 됩니다.

빔에 대한 구조계산은 지난번 포스트에서 설명 드렸으므로 여기서는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2X8 3개 그리고 그 사이에 두개의 11.5mm 합판을 본드와 16d 못을 사용하여 현장 제작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약 138mm X 184mm, 길이 3600 조립 빔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보들을 위의 그림 과 같이 설치 합니다. 어차피 장선이 걸리면서 서로 얽히게 되겠지만, 처음 위치를 잡을때는 "ㄱ" 자 형태의 철물을 이용해 고정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특히 가운데 계단과 만나는 지점은 나머지 빔 들과 위치가 다르므로 이 점 주의해 주세요.


비용

길이 3562mm (양사이드) 4개

길이 3614mm (가운데) 2개

총 6개의 조립 빔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자재비는 399,665원 입니다.

* 이 비용은 로스율, 인건비, 운반비 등을 제외한 순수하게 자재의 체적만을 가지고 산출해 낸 것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2022년 3월에 조사한 물가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장선 (Joist) 깔기

이제 빔들 사이사이에 장선을 깔면 됩니다.

장선의 부재는 2X8을 사용하고, 간격은 406mm(16inch) 가 되도록 설치하겠습니다.

장선의 부재와, 간격은 구지 구조 계산하지 않고, "소규모건축구조기준 목구조" 바닥장선 경간표를 참조하여 결정 했습니다.

* 아무래도 이 디자인의 목표가 혼자 집짓기 이다 보니, 가능 하다면, 가벼운 부재를 사용해 작업 편의성과, 자재 단가를 낮추고자 했습니다.


장선 즉 Joist 를 설치할 때는 전부 Joist Hanger 를 사용해 줍니다.

총 84개 정도의 행어가 필요 합니다.

이러한 연결 철물은 단가가 크게 비싼것은 아닙니다. 단시 시공할때 시간이 걸리고 정성이 필요한 작업 입니다. 혼자 짓는 집짓기에서는 빠뜨리지 않고 적극 활용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장선이 다 설치된 모습 입니다. 2층 바닥 둘레에 있는 붉은색은 Rim Joist / End Joist 입니다. 역시 조이스트를 설치할때 같이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용

자재는 2X8 그리고 Joist Hanger 가 필요하고,

순수한 자재비는 총 1,135,457원 이 들어갔습니다.


 

Ridge Post

지붕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Ridge Beam 아니면 Ridge Board 라는 개념이 사용 됩니다.

한옥으로 말하자면 용마루 선을 만드는 부재 인데, Ridge Beam 과 Ridge Board 는 지붕 하중을 받느냐 안받느냐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저의 모델에서는 Ridge Beam 을 사용할 예정이고, 이를 위해서는 이를 받혀줄 Post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물론 기둥을 플로어를 깐후에 그 위에 설치해도 되지만, 목구조이 변형을 최대한 줄이고, 구조적으로 결속을 강화하기 위해 Joist 설치 단계에서부터 기둥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목조주택 시장에서 가장 많이 실수 하는 것 중에 하나가 Ridge Beam 과 Ridge Board에 관한 것 이랍니다. 나중에 따로 이 부분에 관해서 짚어 보는 포스트를 계획 중입니다.

위에 노란색 기둥들이 지붕의 Ridge Beam 을 받혀줄 기둥 들 입니다.

기둥 아래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기둥 밑단의 양옆은 Joist 꽉 조여진 상태인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이 기둥들은 지붕으로 부터 전해지는 하중이 자연스레 기단 밑으로 흐를 수 있도록 스틸빔 위와 전단벽 사이에 미리 만들어 놓아던 1층의 기둥들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양옆의 조이스트 들이 기둥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하중 흐름

지난번 포스트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 모델은 경량 목구조의 형태지만, 부분적으로 Post & Beam 의 중목구조의 하중흐름을 가지고와 내부 벽체 없이 넓은 공간을 활용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러니, 내부의 공간은 꼭 저와 같이 안하시더라도 자유롭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해를 돕기 위해 Ridge Beam 과 그 위에 얹혀지는 서까래들 그림을 가져왔습니다. 이제는 이해 가시죠..


기둥 제작

기둥은 2x6 3개와, 4.8mm 의 합판 두개를 구조재 사이에 넣고 만들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큰 차이가 없고, 본드와, 못등으로 결속 시켜주시면 됩니다.

소규모 건축구조기준 목구조 18page 를 참조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길이 2860mm 두개, - 양사이드

2390mm 4개, 가운데 4개

1480mm 가로 부재 2개,

330mm 동자주 2개


* 제작할 때에느 긴부재를 한번에 만든후 나중에 치수에 맞게 자르셔야 정확한 길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둥을 만들기 위한 순수 총 자재비는 305.302원 입니다.



 

덧붙이는 말,

제가 계속 어쩌면 현실성 없는 순수(?)자재비를 계속 말씀 드리는 이유는, 소위 말하는 통밥(?)을, 즉 감을 익히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제 일생일대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은 ?....아마도 " 평당얼마... ?" 일 것입니다.

정확하게는 말씀을 못들여도 상담 초기에 건축주의 꿈과 희망을 들으며, 적어도 이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라고 제시 할수는 있습니다. 왜냐면.. 이미 저의 머리속에는 "통밥" 이라는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죠.


저위에 나열되어 있는 자재 가격들은 여러분들이 어떤 성격이든, 어떤 자재를 가지고 있든, 목수가 실력이 있는 없든.... 가장 기초가 되는 숫자 입니다. 저 위에 실제로 집을 지을 때는 인건비와 함께 자재비에 여러가지 요율이 붙죠.. 환율, 운반 거리, 건축주 자재 성향, 목수 성향, 작업자의 성향, 날씨.... 심지어 5톤차 진입 여부, 지역 지게차값 단합 여부 등등..... 정말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건축비는 천차 만별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이런 오차들을 하나하나씩 파헤쳐 줄여 나가는 거잖아요?

보시면 의외로 순수한 자재비는 생각보다 적게 들어간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그말은 여러분이 그만큼 실력을 가지고, 미리 예측하고, 잘 계획한다면, 건축비를 많이 .. 아 주 많이 아낄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 제 포스트를 오래 기다려 주신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고, 지난 글들이 궁금하시거나, 의견, 질문등은 저희 사이트에 오셔서 다양한 의견 남겨주시면 최대한 같이 고민해 보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진진

조회수 22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