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지난번에는 2층 바닥구조를 만들기 위한 Joist 와 Beam 을 조립 했었습니다. 지난자료들 및 질문등은 이곳을 클릭해 이용해 주세요. 오늘은 그 위에 바닥판넬을 까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Subflooring)
자재 자재는 HUBER 사의 AdvanTech (23/32" 4'x8', 11.3mm)이란 자재를 이용하겠습니다. 제 모델에서는 벽체와 바닥, 그리고 지붕 판넬은 전부 이 회사 제품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단가는 비싸지만, 우리와 같이 소규모 현장에서는 총 자재가격의 차이는 별로 많이 나지 않으니, 이 제품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현장에서 OSB 를 조립하다 보면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이 "물" 입니다. OSB는 물에 오래 노출이 되면, 그 물을 흡수하여 나중에 불어 터지는 것처럼, 부풀어 올라 자재가 마르더라도 원상 복귀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붕자재를 (기와나, 슁글) 설치하기 전까지는 비에 맞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게 됩니다.
만약 우리 처럼 혼자 짓는 집이라면, 이러한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동력을 투자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AdvanTech 제품은 물에 강해 이러한 염려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부자재
Subfloor Adhesive
말그대록 해석하자면, 접착제 입니다.
본연의 기능 외에, 목조주택의 가장 큰 단점인 2층 바닥의 소리 (끼긱) 소리를 줄여 줍니다.
Screw
데크와 마찬가지로 바닥에 붙이는 자재들은 대부분 Screw 를 이용합니다. 반대로 가로 부재를 결속할때는 Screw 보다는 못을 많이 사용합니다. 바로 전단력 (Shear Power)에 나사 보다는 보다 유연한 못이 훨씬더 유리 하기 때문입니다.
이역시 나중에 다시 한번 다뤄 보기로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판넬의 두께가 23/32inch 이하를 사용하므로 두께는 #8(4.2mm), 길이는 약 30mm이상 , Screw 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Fastener (Screw)간격
16 OC 입니다. (OC는 On Center 의 줄임말로, 건축에서 간격을 이야기 할때 사용되는 용어 입니다.)
즉 16인치로 Joist 가 놓여 있으니 Screw 도 이 간격을 따라서 따라서 박으시면 됩니다.
판넬의 가장자리는 6인치 간격으로 내부는 12인치 간격으로 작업 하시면 됩니다.
Blocking 설치
그럼 실제로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킹은 구조를 강화 하는 동시에 판넬의 못자리 역할도 합니다. 우리가 벽체를 제작할때도 이를 위해 Blocking 을 설치했었죠.
위 그림에서 붉은색으로 칠해진 자재가 Blocking 입니다. 자재는 Joist와 같은 2X8 입니다. 부재가 짧은 경우가 많으므로 주위에 똥가리들을 버리지 않고 잘 모아 두었다가 이럴때 사용 하는것도 중요 합니다.
잘 정리 정돈된 현장이 그만큼 돈도 버는 현장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기준점 정하기
이 Blocking 의 역할인 못자리 제공을 잘 하려면 간격도 매우 중요합니다.
바닥에 쓰으는 판넬의 사이즈가 4X8 즉 2440X4880mm 이므로 이 간격을 유지해야 겠죠. 참고로, 인치자를 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무래도 인치를 mm 로 바꾸게 되면 그만큼 오차가 나기 때문에 이런 경우 목조주택의 경우, 구조를 짤 때에는 인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벽체를 제작할때 집을 정면으로 봤을때 오른쪽 코너를 기준점으로 삼았던 거 기억 나시나요?
2층 바닥을 제작할때에도 이 기준을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할점!!
자 벽체할때도 설명 드렸었는데, 처음 판넬을 설치할때 제일 첫장은 스터드의 중간이 아닌 끝선에 맞워 정렬을 시작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처음 블로킹의 위치를 정할때 Rim Joist 의 가장자리 부터 쟨 치수를 이용 하셔야 합니다.
가격
Blocking 을 위한 2x8의 총 자재비는
123,356원 입니다.
방음용 단열재 넣기
이 단계는 순전히 개인 성향에 따른 옵션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제 모델의 경우 여러식구가 동시에 주거가 아닌, 노후를 위한 2인용 모델이기 때문에 2층 방음은 생략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방음용 단열재의 경우 Rock wool 을 사용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설치
화살표가 가르키는 곳이 오른쪽 아래 코너 입니다. 아래 붉은색 Blocking과, Joist 들이 판넬의 테드리에 딱 맞게 설치 되어 나사를 박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Ridge Beame 서포트 하는 기둥자리 역시 설치하기 전에 구멍을 만들어 되도록 이면 딱 맞게 설치 해주셔야 합니다.
계단 부분 디테일 입니다. 특히 계단 만들때는 계단재의 높이와 최종 마감의 높이를 미리미리 계산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위 그림에서는 계단재의 높이(약 38mm)가 적용 되지 않았습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은 아래 계단참 (Landing)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 높이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안쪽으로 들어 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계단편"을 참조해 주세요
위 그림은 건물의 동쪽 입니다. 처음 설계 당시에는 기둥아래 부분이 계속해서 기둥으로 연결되어 지는 벽이었는데, 동쪽에 큰창 하나를 내는 것으로 변경이 되어 큰창호의 헤더를 좀더 보강하는 방법으로 바꿔볼 생각 입니다.
지붕을 받혀주는 기둥역시 마찬가지로, 2층 플로어에서 밑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층 벽체와 2층 바닥만 단순하게 본 모습 입니다.
2층 바닥에 보면 오픈된 곳이 몇군데 있어 1층에서 보면 지붕선이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먼저 1번 오프닝의 경우 부엌의 식탁 공간 입니다. 천창을 계획하고 있어 빛도 많이 받고 부엌에서 개방감을 얻기 위해 오픈형 천정을 채택 했습니다.
2번 오프닝의 경우 주 출입구에서 보이는 부분으로 계단 까지 죽~~이어져 작은집이지만, 큰 공간감을 확보 하기 위해 뚫어 놨습니다. 지붕은 북쪽 사면이기 때문에 1번 오프닝과는 다르게 천창은 없습니다.
비용 계산
바닥자재의 자재비 입니다. 부자재 비용은 포함 되지 않았습니다.
총 자재 비용은 876,808원 입니다.
CopyRight© 진진
2층 바닥 관련 내용을 보다가 문득 궁금해진 사항이 있습니다.
연재 순서상 한참 다음에 나올 내용이겠지만,,,
1층 바닥에 소위 시멘트 방통을 당연히 하시는거죠 ?
그리고 2층 바닥은 소위 시멘트 방통을 하시는건지, 생략하시는 계획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