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진진입니다. 오늘은 Valley Rafter 및 2층 거실의 지붕을 이루고 있는 Ridge Board 와 Rafter 들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Valley Rafter
구조재는 2x10을 이용해 만듭니다.
이 자재는 삼각함수를 이용해 만듭니다. ^^;
우선 두 지붕이 어떻게 만나는지 그림을 그려 보겠습니다.
두 가지 형태의 지붕이 직각으로 만나면서 저런 계곡(?)을 만들었네요.
참고로 거실의 지붕은 pitch (물매) 가 5:12입니다. 즉 가로로 12인치 갔을 때 위로 5인치 올라가는 경사도이고요. 각도로는 22.62도입니다.
그럼 저위 푸르스름하게 칠해진 곳, Valley의 정확한 수치를 뽑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밸리를 기준으로 삼각형을 그려보니 위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그럼, Valley Rafter의 실제 길이인 직각삼각형의 빗변의 길이는 무엇일 까요.
이 나오네요 ^^ 즉 래프터의 길이인 빗변은 2286이라는 결론이 나오네요.
2x10 자재를 Ridge Board 끝에 두고, 한번 앞으로 꺽고, 그리고 두번째는 아래로 꺽고,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은 모습이 되겠죠.
사실 이론은 이렇지만, 현장에서는 분명히 조금의 오차가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머릿속에 이런 모양을 염두에 두고, 밸래래프터 만큼은 일일이 실측을 하면서 길이에 대한 오차를 보정해 나가셔야 합니다.
비용
자재 비용은 47,674원입니다.
위에 보이는 붉은색 부분이 Ridge Board입니다. 양옆에 있는 구조재는 기둥이라기보다는 위치를 잡아주기 위한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Ridge Beam 과 만나는 지점 역시 행어나, 철물을 이용해 보강해 줍니다.
비용
자재 비용은 68,354원 입니다.
Valley 부분도 아래 그림처럼 설치해 줍니다.
이 부분의 총 서까래 자재 합은
264,742원입니다.
3D 화면으로 지붕 구조 확인하기
지붕이 참... 어렵죠? 뭐 어떡하겠습니까.. 어려워도 봐야죠.. ^^ 공간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렇기도 해요.. 저희 같은 인간들이야.. 평면 입면도만 봐도, 공간이 그려지는데,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평면도? 빼고는 잘 볼기회가 없어서 감이 안 오시는게 정상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https://app.sketchup.com/share/tc/asia/DymW5BYJ5E0?stoken=A0ictPLZ4npQX3HaOsorzIKP4hxEiKnvXYKcGFMVrSMwGNggwPLCkuT9_gLuTb15&source=web
위의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 보세요. 제가 쓰고 있는 스케치업이라는 3D 소프트웨어의 프리뷰 화면입니다. 물론 공짜고요.. 손가락 하나로.. .요리조리 돌려볼 수도, 확대 축소할 수도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브라우저에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거예요.
절대로 어렵지 않아요. 1분만 연습하면 됩니다.
먼저 저기 화살표 가 가리키는 아이콘 손모양처럼 생겼죠.. 그것을 클릭하세요.
이
아이콘이 하는 역할은 화면을 이리저리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한번 해보세요.
클릭하면서 드래그해보세요. 위아래 좌우 잘 움직이죠..
그 상태에서 마우스의 휠을 누릅니다.
그럼 화면을 회전할 수가 있어요. 역시 휠을 누른 상태에서 이리저리 돌려보면 잘 돌아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우스 휠을 앞으로 뒤로 돌려 보세요. 그럼 그림이 확대 축소가 되지요.
지붕 서까래 부분하고, 서까래를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관한 그림들만 모아 봤습니다.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진진
일반인으로서, 목조주택 이론공부를 접할때 개인적으로 가장 어렵고 난해하게 여겨지던 지붕 관련 각도계산이 드디어 등장하였군요
특히 모임지붕의 만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중고등학교 수학공부하는 심정으로 접근해야돼서 일단 겁부터 납니다.
목조주택의 구조물들의 거의 대부분 직각 또는 평행으로 만나기 때문에 상식적인 시각으로도 그런 부분은 습득하기가 쉬운편인데,
지붕으로 올라가면 일단 기울기라는 요소와 대각선들이 만난다는 점에서 정말 어려워지더군요. 그리고..애써서 도면상으로는 계산된 수치와 각도를 산출하였는데, 막상 현장에서의 실물수치가 안맞는 현상 때문에 즉석에서 새로이 산정해야하기 때문에 작업을 중단하고 몇시간씩 맞지도 않는 계산을 하다가...결국 그냥 줄자로 이리 대보고, 저리 대보고 아날로그 방식으로 실측을 해서 대략적인 편법재단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매일 새로운 내용 연재하시는것도 만만한 일이 아닐텐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