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19평 다락이 있는 뾰족집_#21 지붕 Sheathing

안녕하세요. 진진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지붕을 비롯 2층 벽체를 판재로 덮을 차례입니다.

오늘 작업이 끝나게 되면, 집의 기본 골격과, 껍데기(?)가 완성이 됩니다.

 

Roof Sheathing


지붕 자재는 역시 ZIP board에서 나온 1/2inch, 12.7mm를 사용하고요. 벽체는 7/16inch, 11.1mm zip board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붕 Roof Sheathing
지붕 Roof Sheathing

Zip Board는 다양한 두께와 사이즈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위 두 가지 제품이라 선택을 했습니다.

사실, 단열재를 붙인 Insulated Zip board 도 있답니다. 그렇게 되면 공정이 엄청 빠를 텐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선 구할 수가 없으므로.... 저 위에 Rock Wool을 붙여 외단열을 할 생각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Rigid Insulation 이 Zip Board에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https://www.huberwood.com/zip-system/insulated-r-sheathing#about

Zip board를 사용하는 이유가, 타이벡이라고 하는 하우스랩 공정을 없애기 위함인 건 다들 아시죠?

하우스 랩은 "비옷" 이 아닌, "고어텍스" 같은 재질입니다. 즉 외부로부터 들이치는 비바람은 막아주고, 안으로부터 배출되는 습기는 배출해 주는 소재 이지요. Zip Board는 표면에 이러한 성질의 화학적 코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래. 서......

Rock Wool을 왜 단열재로 선택한 것입니다. 제 디자인에서는, Rock wool 사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Rock Wool의 경우 습기에 강하기 때문에 즉 습기를 머금고 있어도 그 형태가 변하지 않고, 빠르게 배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적당히 단단한 경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는 단열 공정을 다룰 때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열에 대한 기본 개념이 필요하신 분은 이곳에 방문하시어 꼭 개념을 정립하시기 바랍니다.

 

2층 Wall Sheathing

2층 벽도 역시 마찬가지로 1층과 작업은 똑같습니다.

근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네요.

위 그림에서 1번 2번 3번 중 작업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지붕은 지붕대로 하고, 벽체는 벽체대로 하니까. 2번 -> 3번 -> 1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 순서는 3번 -> 2번 -> 1번 순으로 이루어져야 혹시라도 모를 빗물이 판재의 이음 속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Dormer 벽 귀퉁이를 확대한 그림입니다.

벽 패널의 아랫부분에 지붕 패널 위에 있어서 벽을 타고 내려올 수도 있는 물이 아래의 지붕 판재를 만나 그대로 아래로 흘러내릴 수 있게끔 해주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벽체가 지붕재 아래로 들어간다면, 벽을 타고 내려온 물이 그대로 안으로 스며 들겠죠. 물론, 플래싱을 이용해 빗물을 관리해 주겠지만, 2중 3중으로 안전장치를 마련해 놓아 나쁠 건 없다는 생각입니다.


하자는 조그만 디테일을 무시하는 데에서 시작하는 법이니까요.

이렇게 해서, 건물의 구조적인 외형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다음 작업은 바로 제일 쉽지만, 제일 귀찮아서, 그렇게 강조를 해도... 현장에서는 대~~충 하는 기밀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판재 사이의 간격

이러한 sheathing 작업을 할 때, 1/8 인치 정도의 간격을 두어서 판재가 날씨의 변화에 따른 부피의 변화에 대응하셔야 합니다. 보통 못 하나의 간격 정도 두어라라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텐데 여기서 말하는 못의 규격은 6d입니다. 경랑 목구조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는 못 중어 하나이지요.. 그러니 못으로 측정을 하시더라도, 바닥에 굴러다니는 아무 못이 아닌, 6d 규격의 못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https://www.engineersedge.com/nail_size_chart.htm
출처:https://www.engineersedge.com/nail_size_chart.htm

위 그림은 각각의 못 규격에 따른 그 사이즈 표입니다.

 

H clip 사용

Roof Sheathing 을 하실 때 지붕의 판재가 아래로 처지는 것을 방지하면서 위에 말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H clip 을 사용합니다.

많이들 오해하고 계시는 게 이게 그냥 작업을 편하게 해주는 보조 역할을 하는 줄로 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동네 철물점에서 보증이 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보입니다.

이 철물은 다른 우리가 많이 쓰는 철물과 마찬가지로,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는 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그러니 꼭 성능이 보증되는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 봤자... 자재비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요.

출처:Simpson Strong
출처:Simpson Strong

출처:Simpson Strong
출처:Simpson Strong

 

외벽체 기밀 작업

Wall Sheathing 와 Roof Sheathing 작업이 완료되었으므로 이제는 판재의 이음새 부분과, 못을 박은 자국들을 전부 Sealing 작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업은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보다는 정성이 필요한 작업이므로 시간을 많이 두고 천천히 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자재는 Seal Tape를 사용하거나 액체로 된 제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판재를 설치할 때, 1/8 정도의 gad (6D 규격의 못 두께 정도)를 두기 때문에 여기로 바람이 슝슝 들어갔다 나왔다 하겠죠.. 이러한 판재 사이의 갭은 Tape로, 그리고 못 자국이나 창문은 Liquid flashing으로 작업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의 소개 비디오를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거예요.

출처:https://www.huberwood.com/
출처:https://www.huberwood.com/

출처:https://www.huberwood.com/
출처:https://www.huberwood.com/

 

비용

벽체 총면적은 142.5세제곱 미터 가 나오구요.

Zip board 하나의 면적은 1.2 x 2.4 = 1.68m2이므로, 총면적을 이 숫자로 나누면, 84.8 이 나오네요.

그리고 우리는 초보자니까 로스율을 30% 잡으면, 110.26 즉 총 111개의 Zip board 가 필요합니다.


지붕의 총면적은 68.9m2이므로 로스율까지 합쳐서 필요한 보드의 개수는 54장입니다.


그리고 Zip board 한 장당 필요한 테이프의 길이는 판재의 둘레 / 2 (두판넬이 만나는 지점에 Tape 가 한번 지나가므로) 가 되겠네요.


로스율 하기 전 벽체는 85개, 지붕은 41이므로 Tape 가 적용될 총개수는 125개 그래서 총 Tape 길이를 구해 보면 (125/3) x (4+8) = 총 750feet의 228.6미터의 Tape 가 필요합니다.


그럼 저 숫자에 단가를 곱하고, 물류비, 하차비 등을 더해서 견적을 내시면 됩니다.


보통 평당 얼마로 견적을 내시잫아요...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물량 산출표를 제시하고, 그 물량대로 자재를 구입하시면 집의 총 자재비 정도는 거의 정확하게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 물량 산출은 어떻게 얻느냐....

정확한 설계 + 정확한 자재와 시공방법을 명시한 시방서가 필요합니다.



CopyRight ©진진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