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Young

[Young's 주택관리] _ 겨울철 긴급점검 각종경보기


오늘은 정말 중요하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우리집에 있는 각종 경보 장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특히 요즘 캘거리는 눈도 많이 오고, 온도도 많이 내려가 난방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 난방과 관련된 경보장치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쓰는 난방 에너지 소스로는 내츄럴 개스, 프로판 개스, 오일, 전기 등이 있습니다. 이중 전기를 제외한 불꽃을 만들어 에너지 소스로 쓰는 가정집은 다음과 같은 2개의 안전 장치를 반드시 확인 하셔야 합니다.


  • 일산화 탄소 감지기 - Carbon Monoxide Alarm

  • 연기 감지기 - Smoke Alarm


이글을 읽고 있으신 분들 중에서 이 두가지 감지기의 위치나 작동 여부를 확신 하지 않으신다면 지금 바로 자리에서 일어나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가 연료로 많이 쓰고 있는 내추럴 개스나 프로판 개스도 무색 무취 입니다. 그래서 가스 누출시 이를 인지하지 못하므로 일부러 역한 냄새를 첨가시키기 때문에 개스가 새면 우리가 인지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판 개스는 공기보다 무겁고, 내츄럴 개스는 공기보다 가볍습니다.



일산화 탄소(CO) 알람 - Carbon Monoxide Alarms


보통 연소된 가스들은 그 기기가 무엇이 됐든 연통을 통해 외부로 빠져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환기 시스템이나 날씨의 영향으로 집안 내부의 압력이 외부의 압력보다 약해지는 경우 (Depressurization of the House) 이러한 에너지 소스들의 연소로 인한 개스가 외부가 아닌 내부로 스며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경보기가 이를 감지해 위험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무색 무취 : 종종 한국 뉴스에서도 일산화 탄소 중독으로 사망사고를 겨울철이면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일산화 탄소가 무서운 이유는 무색 무취 이기 때문에 사전에 이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공기보다 약간 가볍다.

일산화 탄소는 공기보다 약간 가볍습니다. 그래서 바닥에서 너무 가까운 곳이나, 공기가 정체 될 수도 있는 천정과 벽체가 만나는 코너 부분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부 공기가 들어오는 환풍기나, 창문주위 역시 좋지 않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제조사의 설명서를 우선적으로 따르시는 겁니다.


설치위치

불꽃이 있는 곳, 예를 들면 Heating and cooking equipments 입니다.

집집마다 거의 대부분 지하에 유틸리티, 혹은 메카닉 룸이 있을 거에요. 그안에 만약 개스나 오일을 사용 하신다면, 물을 데우는 Water heater 그리고 뜨거운 공기를 만들어 내는 Furnace 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주변에 Carbon Monoxide Alarm 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모든 층에 한개 이상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https://www.rossvalleyfire.org/prevention/smoke-co-alarms

그림은 최소한의 설치위치만을 표시한거라고 생각 됩니다. 모든 규정은 최소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니, 안정에 관해서는 최소보다는 여유있게 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Attached garage

만약 집의 형태가 차고가 일반 실내와 벽하나로 구분되어 있는 붙어 있는 차고를 가지고 있다면, 차고에도 역시 일산화탄소 감기지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기 감지기 - Smoke Dector

연기 감지기와 일산화탄소 감지기는 대게 별개로 설치 됩니다.

보통 모든 침실과, 부엌, 지하실, 복도, 거실에 전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외부 공기가 바로 들어오는 환풍기나, 창문 근처, 공기의 흐름이 느린 벽과 너무 가까운 천정부분을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마도 이미 여러분들의 집에는 최소 이 두가지 알람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이 알람의 위치나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여부를 판가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너무 오래 되고 믿음이 가지 않는다면,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기 전까지 콘센트에 꼽는 것만으로도 그 역할을 하는 알람 장치를 구입해 보조적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사진은 콘센트에 직접 꽂는 형태의 CO 알람 입니다.


요즘 겨울 캠핑을 많이 가시는데 휴대용 일산화 탄소 감기지 정도 하나는 구비하시는 것이 안전한 캠핑을 하기 위한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도 합니다.




CopyRight (c) 진진




조회수 3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