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

디자인 하기 정말 어려운 협소주택 #1

안녕하세요. 진진 입니다.

땅 모양은 삼각형... 그리고, 건축 바닥 면적은 13평... 이번 작업은 정말로 집이 작아서 땅콩 주택입니다.거실은 커녕 부엌과 방한칸 내기 어려운 평면이라 걱정이 많으셨었는데....

하지만..

거실에 주방에 풀사이즈 화장실 2개에 서재와 게스트룸 그리고 안방에 다락 옥상까지... 사람이 정말로 고민하면 안돼는게 없구나를 느끼게 해준 작업 이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 천정고도 다 틀리고, 계단실 모양도 다 틀리게 할 수밖에 없었네요..


우선 땅을 살펴 보면


위에서 본 모습 입니다. 보시다 시피 길에 면접한 삼각형 형태 이구요. 세로 15미터 가로 16미터 정도 됩니다. 그런데 정사각형도 아니고.. 그렇다고 직사각형도 아니고... 건축물을 삼각형으로 짓지 않을꺼면 정말 땅활용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어떤 분이 그러시더군요.. 이제 전국에 좋은 땅은 다.. 무언가 하고 있고, 무언가 하기에 어정쩡한 땅만 남았다고.. 최근에 부쩍 이런땅을 가지고 있는데 건축물을 올릴 수 있느냐 하는 문의가 많은 것도 사실 입니다.


근데 더 안좋은 것은 도로보다 집이 낮았어요.. 보통 마을 어귀에 있는 오래된 집은 도로고 집이 생기고 난 후에 포장이 되고.. 또 그것이 반복 되다 보면 이런경우가 많이 있죠. 그래서 집을 지을때 예상치 못한 토목공사비가 추가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렇게 보시다 시피 옆집과 경계되는 담이 높이 올려져 있는 경우 입니다.

참고로 도로쪽이 동남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결국 숙제는 땅면적 34.5평에 건축 바닥면적은 13.5평 총 건축면적은 34.5평 안에 끝내야 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결과론적으로 보면 쉽겠지만 처음에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건축물을 디자인 하기가 참 어렵지요..

아무리 작은집이라고 해도 방문의 크기, 화장실의 크기, 하다 못해 냉장고의 크기등은 100평 짜리 집을 지으나 10평 짜리 집을 지으나 있을건 다 있어야 하니까요.. 그곳에서 얼마나 유기적인 유닛들이 잘 조합이 되냐가 문제이지요..

여튼 이것을 해결 하기 위해서 엑셀하고 엑세스로 프로그램을 하나 짜봤어요..


엑셀로 만든 콘크리트 구조물 체적표와 여러 숫자들이 연동되어 딱 맞는 면적 사이즈를 좀더 쉽게 찾아줄 수 있는 계산식 들이에요.

예전에 엑셀로는 계산식만 만들어 썼는데... 엑셀과 엑세스의 스크립트를 조금만 공부하신 다면 좀 더 편하게 작업 하실 수가 있답니다.

뭐 전문적으로 BIM 하시는 분들에게는 한심한 소리겠지만, 저같은 사람들은... 몸이 고생이죠 머 ㅠ.ㅠ

여튼 이렇게 숫자 넣기 게임을 해서 만들어지 외부 벽체 모습 입니다. 보시기 편하시라고 바닥콘크리트 구조는 뺐어요.




집의 공간개념은 크게 5개 입니다.

가로박스 아래,위 세로박스 아래,위, 그리고 계단 이지요. 뭐 옥상이야 바닥면적에서 빼주시니 그저 감사할 따름이고.. 처마등도 법망을 쉭쉭~ 빠져나가는 수법으로다가...


지금 보시는 면이 북쪽면과 서쪽면인데... (그림자 시간은 7월달 오후로잡혀 있습니다. ) 그쪽에는 계단실을 제외하곤 창을 거의 안내는 방향으로 디자인 해 보았습니다. 바로 위 그림의 동남쪽 사면과 비교 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단면을 수평으로 짤라보면 저렇게 되어 있습니다. "ㄴ" 집 구조이구요.. 다른집 같으면 각각 방이 하나 딱 나올 사이즈 인데...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계단이랍니다. 집이 작다고 계단을 조그맣게 만들수는 없잖아요.. 평생 살 집인데 너무 폭이 좁거나 높으면 두고두고 후회 하게 되니까요.. 계단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이집의 생명입니다.

그래서 계단실 작업하는데 일주일 넘게 걸렸구요.. 한 20번은 넘게 계단을 재제작 하면서 맞추었던거 같아요..

역시 디자인은 무한반복을 하다보면 잡히는 거 같습니다.


계속



CopyRight(C)진진




조회수 6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