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uilding Science 란? (건축물 관리)

빌딩사이언스 말그대로 건축 과학으로 해석이 됩니다.

이는 건축물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현상, 즉 날씨나 습도, 온도등 외부 환경적 요인들이 건축물을 이루고 있는 자재들이 각각의 물성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고 변형이 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복합적인 결과가 최종적으로 건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과학적 지식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이집은 위풍이 있네", "곰팡이가 슬어서 못살겠어" 라고 했던 말들이 현대에 들어서는 그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해결 혹은 방지하기 위해 어떤 자재를 어떠한 공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고, 끊임없이 자재들과 공법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들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어제는 맞지만 오늘은 틀리는 경우도 많이 있답니다. 그래서 항상 이 살아 있는 듯한  빌딩사이언스들을 건축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연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답니다. 

​이곳에서는 이렇게 다양하고 방대한 빌딩사이언스 지식들을 일반 건축주에게 꼭 필요한 것들만 추려 계속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집은 관리 하지 않으면 급속하게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특히 캐나다와 같이 땅이 넓은 경우 한국과는 다르게 땅값보다는 건물값의 비율이 전체 부동산의 가격에 높게 반영되어 있으므로, 집을 사는 것 못지 않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1
2
bottom of page